연인의 어깨에 기대고 데이트를 하는 모습이 부럽다? 목뼈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따라 하지 말자. 집에서 TV를 볼 때도 마찬가지다.  

우리 몸에서 목뼈(경추)는 여러 근육이 지지한다. 이때 목의 좌우에 있는 ‘흉쇄유돌근’과 ‘사각근’이라는 근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. 옆으로 기댄 자세에선 이 근육이 긴장하고, 근육에 분포된 신경이나 모세혈관이 손상돼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진다.

목 근육 가운데서도 ‘흉쇄유돌근’은 11번째 뇌신경이 지배한다. 이 근육이 긴장하면 뇌혈관 순환에 장애가 와 두통과 어지럼증이 발생한다. 또 목을 돌리는 근육이기 때문에 목의 움직임이 불편해진다. 자율신경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귀울림과 현기증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. 한마디로 매우 예민한 근육이다.

사각근은 목 양쪽에 깊이 위치한 근육이다. 이 근육이 긴장하면 통증은 물론 경추에서 팔로 지나가는 혈관과 신경이 자극을 받아 목 디스크와 유사한 팔저림 증상이나 온도 이상감각 등이 발생한다.

경추에는 ‘구추관절’이라고 하는 척추뼈 사이에 미세한 관절이 있다. 이 관절은 목 운동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. 한쪽으로 머리를 기울인 상태가 지속되면 이 구추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진행돼 가시모양의 뼈가 덧자란다. 이것이 의학적 용어로 골극이다. 이 골극이 신경근이 압박해 나타나는 질환이 경추관 협착증이다.

오랜 시간 목을 한쪽으로 기울인 상태를 유지했다면 자주 목 근육을 풀기 위한 스트레칭을 해보자.

'건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어떤 진통제를 먹어야 하는걸까?  (0) 2009.12.23

+ Recent posts